▶︎ 비교유형
어떤 대상들을 비교하는지에 따라 차트의 유형이 달라질 수 있다.
1. 구성요소 비교유형
일차적으로 각 부분의 크기를 전체의 백분율로 나타내는 것이 주된 관심사이다.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비율, 백분율 등을 포함한다면 대개 구성요소 비교유형을 다룬다.
예시
- 11월 19일의 매출액이 11월의 매출액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한다.
- 태블로의 시장점유율은 전체 산업에서 5%를 차지한다.
2. 항목 비교유형
대상들이 동등한지, 어느 하나가 다른 대상들보다 많거나 적은지, 그 순위를 비교한다.
'~보다 많다', '~보다 적다'를 포함한다면 대개 항목 비교유형을 다룬다.
예시
- 11월에는 19일의 판매가 18일의 판매보다 많았다.
- 티스토리와 벨로그의 사용량은 거의 같다.
3. 시간적 추이 비교유형
대상이 시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가 주된 관심사이다.
'변화', '성장', '증가', '감소', '변동' 등의 단어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예시
- 포스팅량이 10월 이후 꾸준히 증가했다.
- 작년 3분기부터 취업준비생의 수가 급격히 증가했다.
4. 도수분포 비교유형
얼마나 많은 항목이 일련의 점진적 수치 범위 내에 해당하는지를 나타낸다.
도수 및 분포, 범위 등을 포함한다면 대개 도수분포 비교유형을 다룬다.
예시
- 11월의 기온은 0도 ~ 20도 범위에 있다.
- 대부분의 택배는 1~2일 내로 도착한다.
5. 상관관계 비교유형
두 변수 사이의 관계가 패턴을 따르는지, 아닌지를 보여준다.
'~에 관련하다', '~에 따라 증가하다', '~에 따라 감소하다' 등의 단어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예시
- 11월의 게시글들은 오블완 챌린지와 관련되어 있다.
- 행복지수는 연봉에 따라 증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