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핑계타임
투고했던 논문 Review가 드디어 도착했다..
수정 작업에 속도를 내야해서 잠깐 공부는 미뤄두었다가 이제야 다시 시작하게 되었다 😅
1️⃣ 데이터 레이어 개요
데이터를 잘 수집하다가 갑자기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원인을 파악하고, 수정하고, 검증하고... 이러다가 세월아 네월아 하면서 시간이 허비될 염려가 있다고 한다.
그러나 데이터 레이어를 사용하면 데이터 수집의 안정성을 높여주고,
개발자 입장에서도 데이터를 담은 스크립트를 소스 코드상에서 깔끔하게 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데이터 수집 및 운영에서 발생하는 리스크와 번거로움이 매우 줄어든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안 써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써보는 경우는 없다는 아주 편리한 기능이라고 한다!
2️⃣ 데이터 레이어
구글 도움말 문서에 의하면, 데이터 레이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웹에서 태그 관리자 컨테이너로 정보를 전달할 때 사용되는 자바스크립트 개체
데이터 레이어는 변수와 그에 상응하는 값으로 구성되는 키-값 쌍 구조라고 한다.
방문자의 액션에 따라 원하는 값을 수집하는 경우에는 푸시 함수를 사용하여 데이터 레이어를 업데이트 한다고 한다.
물론 GTM에서 맞춤 변수를 활용해 원하는 정보를 긁어서 수집할 수 있지만,
데이터를 즉시 확인해야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데이터 관리의 안정성이 떨어지며 손이 많이 간다고 한다.
따라서 화면 구조가 변경되더라도 직접 건드리지만 않는다면 데이터를 정상적으로 수집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에서 데이터 레이어가 큰 힘을 발휘한다고 한다.
3️⃣ 데이터 레이어 세팅
👉🏻 가이드 문서의 중요성
구글 애널리틱스4에서 제공하는 매개변수에 대한 설명이 담긴 가이드 문서가 아주 중요하다고 한다.
가이드 문서를 따르지 않고 매개변수 이름을 잘못 입력하는 경우, 데이터가 수집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이드 문서를 지속적으로 정독해주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 대략적인 절차
- 데이터를 담기 위한 객체 생성
- 데이터 레이어 스크립트 함수 생성
- GTM 태그 생성
- 트리거 생성
- 이상 없을 시 반영
💡 정리
현직자께서 경험을 바탕으로 강조해주신 만큼,
엄청난 상황이 아니고서는 데이터 레이어를 애용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다만 책에서는 개발자 입장으로 소개를 하고 있지는 않아서,
구성한 레이어를 반영하는 작업에 대해서도 따로 공부를 해야할 것 같다.
이 과정에서 자바스크립트가 필요할 것 같은데, 가끔 복습정도는 해둬야겠다!!
데이터 레이어 챕터는 실제 사용 과정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보니 내용이 좀 짧은데,
놀지 말고 직접 해보면서 익혀야 한다고 생각한다 🧐